본문 바로가기

드라마&영화리뷰

나의 해방일지 1화 명장면 명대사 염미정 독백 염기정

 

나의해방일지

 

상민 : 자네도 동호회 안 들었나?

관심 병사 같은 건가?

내성적인 사람은 그냥 내성적일 수 있게

편하게 내버려 두면 안 되나?

 


나의 해방일지

 

미정 : 당신과 함께 여기 앉아서 일한다고 생각하면

이런 거지 같은 일도 아름다운 일이 돼요

견딜 만한 일이 돼요

 

나의 해방일지 염미정

 

연기하는 거에요

사랑받는 여자인 척

부족한게 하나도 없는 여자인 척

난 지금 누군가를 사랑하고

누군가의 지지를 받고

그래서 편안한 상태라고 상상하고 싶어요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난 벌써 당신과 행복한 그 시간을 살고 있다

그렇게 생각하고 싶어요

당신 없이 있던 시간에 지치고 힘들었던 것보단

당신을 생각하면서 힘을 냈다는 게

더 기특하지 않나요?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난 어디서나 똑같았을 거 같은데.

어디 사나 이랬을 거 같아

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.

아무도 날 좋아하지 않고.

긴긴 시간 이렇게 보내다간 말라 죽을 거 같아서.

당신을 생각해 낸 거에요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언제가는 만나게 될 당신

적어도 당신한테 난 그렇게 평범하지만은 않겠죠

누군지도 모르는 당신

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

만나지지도 않는 당신

당신 누구일까요?

 
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기정 : 팔자가 뭐냐? 심보래

그럼 심보가 뭐냐?

내가 심보가 잠깐 아주 잠깐 좋을 때도 있어

월급 들어왔을 때 딱 하루

돈 있으면 심보는 좋아져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사랑하면 착해진다는 말

그거 괜히 있는 말 아니거든

돈이든 남자든,

뭐라도 있으면 심보는 자동으로 좋아져

근데 내가 돈이 있니 뭐가 있니?

아무것도 없는데 내가 어디서 힘이 솟니?

어떻게 심보가 좋을 수가 있냐고

 
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기정 : 넌 선생이 돼 갖고 애들 욕하고 싶냐?

어른이 쪽팔리게

정훈 : 누나도 맨날 직장 동료 욕하잖아요

기정 : 동료니까

정훈 : 나는 애들이 동료예요, 응?

누나네 그 직원, 이빨 하나에도

못됐음,못됐음,못됐음 이라고 쓰여 있다는

그 여직원이 나한테는 꽝민이인 거예요.

하루 온종일 그 꽝민이랑 교실에 붙어있는게

얼마나 힘든 줄 알아요?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기정 : 너 애들 편애하냐?

정훈 : 네, 무지요. 누나는 그럼 편애 안 해요?

기정 : 난 절대 편애 안해. 난 다 증오해.

좋아하는 인간이 하나도 없어.

 

나의 해방일지

 

기정 : 난 조선시대가 맞았어.

오늘부터 이 사람이 니 짝이다 그러면

예, 열렬히 사랑하겠습니다.

그러고 그냥 살아도 잘 살았을 거 같아

사람 고르고 선택하는 이 시대가 난 더 버거워

 

나의 해방일지

기정 : 왜 아무나 사랑 못해?

여태 가리고 가려서 이 모양 이 꼴이니?

고르고 고르다가 똥 고른다고

똥도 못 골라 보고

아무나 사랑해도 돼

아무나 사랑할 거야